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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7일 방문한 포스코 제3전기제철소는 기계의 열기로 가득 차 있었다. 30톤의 열연코일은 화장지 롤처럼 생산라인에서 펼쳐집니다. 열연강판은 특수롤을 6회 왕복하는 냉간압연 공정을 거쳐 두께 0.2mm의 전동 무방향성 전기강판 '하이퍼노(HyperNO)'로 재생됐다. 김재훈 포스코 책임연구원은 “얼마나 얇게 만드는 것이 기술이다.
글로벌 전기차 시장 공략에 1조원 투자
포스코는 지난해 11월 1조원을 투자해 구동모터용 무방향성 전기강판 생산능력을 연간 10만t에서 2025년까지 40만t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이는 포스코가 지난해 철강사업 강화를 위한 최대 투자액이다.
구동 모터는 전기 또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엔진"과 같습니다. 40만t은 전기차 800만대에 해당하며, 이는 지난해 전 세계 전기차 판매량의 2.5배에 달하는 규모다. 회사 측은 이번 투자가 2030년까지 전체 차량의 43%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는 전기차 등 친환경차 시장에 초점을 맞춘 투자라고 설명했다.
규소 함량이 1~4% 정도인 전기강판은 전기적, 자기적 특성을 지닌 특수 고급강판입니다. 강판 내부의 결정이 서로 다른 방향성을 나타내는 무방향성 전기강판(NO)과 일정한 방향성을 갖고 자기적 특성을 크게 향상시키는 방향성 전기강판(GO)으로 구분됩니다. NO는 발전기, 모터 등 회전이 필요한 부품에 주로 사용됩니다. GO는 회전하지 않고 한 방향으로 에너지를 전달해야 하는 변압기에 사용됩니다.
포스코는 2018년 기존 무방향성 전기강판의 성능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HyperNO를 개발했습니다. 포스코는 또한 최소 두께 0.15mm의 HyperNO를 생산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양산 두께는 0.2mm로 일반 전기강판 두께(0.5~0.65mm)의 절반도 안 된다.
모터 코어, 즉 구동 모터의 코어 부분은 NO를 층별로 적층하여 형성된다. 강판의 두께가 얇아짐에 따라 수십장의 시트를 틈 없이 쌓을 수 있어 구동모터 회전 시 마찰로 인한 에너지 손실을 줄일 수 있다. 김 선임연구원은 “HyperNO는 일반강에 비해 에너지 손실을 30% 이상 줄여준다.
탄소중립이 만들어낸 성장산업을 잡아라
포스코는 2050년 탄소중립을 위해 용선에서 생산까지 철강 밸류체인 전체를 재편하고 있다. 핵심 목표는 2050년까지 수소를 이용해 쇳물을 만드는 탄소 없는 공법인 수소환원강의 상용화를 완료하는 것이다.
제품 면에서는 관련 시장용 전기강판 출시는 물론 다양한 친환경 자동차 소재도 출시했다. 포스코는 2017년부터 5000억원을 투자해 초고장력 경량강판 '기가스틸' 100만t 생산체제를 구축했다. 기가스틸은 경량화가 절실히 필요한 전기차의 차체와 섀시에 사용된다. 자회사인 포스코케미칼도 배터리 핵심 소재인 양극재와 음극재를 생산하고 있다.
풍력, 태양광, 수소 등 친환경 에너지원용 특수강 생산도 확대했다. 또한 태양광 발전설비용 아연도금강판, 풍력타워 및 하부구조용 후판, 수소배관 및 고압용기용 열연강판 등을 개발하여 상품화하고 있습니다. 전기자동차 및 신재생에너지 등 환경보호 산업의 성장이 포스코의 성장이 되도록 제품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였습니다.
이덕락 포스코연구소 부소장은 “기술이 탄소중립 달성의 열쇠”라고 말했다.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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