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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3일 저녁에 진행된 제20대 대선후보 4자 토론회는 전체 시청률 39%를 기록했다. 이는 1997년 제15대 대통령 선거 이후 최고치다. 투표 기간 34일 전 처음으로 진행된 후보들의 본격적인 토론에 유권자들의 이목이 쏠린 듯했다.
시청률 조사회사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4일 지상파 3사가 생중계한 '2022 대선후보토론회'의 시청률은 <한국방송> 19.5%, <문화방송> 11.1%를 기록했다. >, <SBS>는 8.4%, 총 39%(전국)를 기록했다. 기준). 수도권 전체 시청률은 38.7%였다. 개인 관객 수는 전국 881만8676명, 수도권 428만8174명이다.
1997년 제15대 대통령 선거에서 처음으로 TV법률토론회가 의무화되었다. 김대중 국회의원 후보, 리런지, 신국민당 후보, 리하이창 대국민담당 후보 등 3당 토론회 시청률은 55.7%로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다. 이후 대부분의 대선에서 상반기 20~30%대를 기록했다. 2012년 제18차 대통령토론회에서 '저격수' 논란으로 불렸던 각종 발언과 장면의 시청률,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 박근혜 신세계당 후보, 이정희 통합진보당 후보가 출연했다. 34.9%가 상대적으로 높다. 전반적으로 많은 참가자가 참여한 TV 토론에서 시청률이 낮았습니다.
특히 최근에 TV를 시청하는 가구가 그 어느 때보다 적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날 시청률은 상당히 높다고 할 수 있다. TV 외에도 많은 사람들이 YouTube에서 토론을 시청했습니다. 토론회가 끝난 3일 오후 10시 기준 유튜브 메인 채널 라이브 토론의 동시 접속자 수는 <문화방송> 25만6000명, <한국방송> 8만7000명, <SBS> 5만3000명, <100MBC 3만8000명이었다. , <정치하자> 38,000명, <정치하자>(KBS) 27,000명, <윤석열TV> 15,000명, 11,000명.
<문화방송> 관계자는 “2시간 4자 토론에는 시간 제한이 있고, 후보자들이 주제에 따라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기 어렵고, 토론 텐션도 상대적으로 낮다. 그래서 이 정도 등급이 나왔는데, 유권자들이 정책을 비교할 수 있는 곳을 원하는 것이 아닌가”라고 말했다. "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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